2017 Undergraduate Student Thesis Presentation



주희원, 박소희, 최선경, 차홍림 팀

강지수, 추원곤, 이송희, 박상유, 유정민 팀

2017년 동물자원학과 학사졸업논문 발표회가 11월 16일 생명자원과학관에서 개최되었다.
산업미생물학 실험실에서는 총 2팀이 지난 1년간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사 졸업논문을 발표하였다.


주희원, 박소희, 최선경, 차홍림 팀 - 유아 분변으로부터 장흡작능 우수 유산균의 분리 및 동정

 처음 시료준비를 위하여 영유아의 분변을 채취했을 때는 냄새도 나고 거부감이 느껴졌습니다. 하지만 실험을 진행하면서 우리가 더럽다고 느끼는 분변 안에 얼마나 다양한 미생물이 존재하는지 알게 되었으며 그 안에서도 인간과 동물에게 유용한 유산균 종류도 있다는 점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.

또한 논문을 작성하며 실험을 단계별로 상세히 작성하는 과정에서 더욱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여러가지 논문들을 참조하며 probiotics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. 앞으로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고 싶습니다.

강지수, 추원곤, 이송희, 박상유, 유정민 팀 - 난소화성 탄수화물 분해 균주의 분리 및 동정

 논문 실험에 참여하면서 이론 혹은 실습으로만 접했던 내용을 주체적으로 실행하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.
 초반부에는 실험에 대한 미숙함과 다양한 변수로 인해 계획했던 바와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어 힘들었지만,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더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. 실험이 끝날 즈음에는 아직 사용해보지 못한 다양한 도구와 기기들에 대한 호기심 또한 생겼습니다.
 또한 곧 취업의 길로 나아가야하는 학생으로서 전공분야와 관련한 장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으며, 취업 이후에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게 되어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.
 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했던 팀원들과 도움을 주셨던 교수님, 실험실 분들께 감사드립니다.






0 comments:

Copyright © 2017 Dae-Kyung Kang's Lab